Search This Blog

車·항공·해운 협력사에 `7조 +α` 실탄공급 - 매일경제 - 매일경제

banyakgayas.blogspot.com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제공 = 연합뉴스]
사진설명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제공 = 연합뉴스]
코로나19 사태로 위기에 빠진 자동차·항공·해운 등 기간산업 분야 협력업체들에 총 5조원 규모로 운영자금을 대출해주는 프로그램이 다음달 말부터 가동된다. 기간산업안정기금 1조원을 출자해 설립한 특수목적기구(SPV)를 통해 자금을 조달한다.

이와 별개로 중·저신용 자동차 부품업체를 대상으로 한 `2조원+α(알파)` 규모 금융지원 프로그램도 운용한다. 지난 2월 단 한 가지 부품이 공급에 차질을 빚으면서 대기업 완성차 공장이 `셧다운`을 당했던 이른바 `와이어링 하네스 사태`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이다.

정부는 19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기간산업 협력업체·자동차 부품업체 지원 방안을 의결했다. 정부는 우선 기간산업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5조원 규모 운영자금 대출을 시작할 계획이다. 지난달 20일 기간산업안정기금 운용 방안에서 밝혔던 협력업체 지원 특화 프로그램을 구체화한 후속 조치다. 홍 부총리는 "신용도가 낮아 금융 접근에 제약이 큰 협력업체에 특화된 자금 지원 프로그램"이라며 "특히 대출한도 외에 추가 대출한도를 부여하는 방식이어서 실질적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지원 대상은 올해 5월 1일 이전 설립된 기업으로 우선 항공·해운 등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 업종이 포함된다. 코로나19 이전부터 구조적 취약 요인이 있던 기업은 제외한다. 여기에 금융위원회가 추가로 지정하는 업종이 포함되는데,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자동차 업종이 사실상 확정적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지원 업종 지정을 위해 이달 말 법적인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원을 희망하는 업체는 거래를 원하는 채권은행에 대출 신청을 하면 된다. 운영자금 지원 목적으로 대출 한도 외에 추가 대출(만기 2년) 한도를 주는 방식을 적용한다. 준비기간 등을 고려하면 실제 대출 집행은 7월 말께부터 진행될 전망이다. 정부는 프로그램 시행 시점부터 우선 6개월간 운영하고 추후 상황에 따라 연장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자금 조달은 기간산업안정기금 1조원 출자를 통해 설립한 SPV가 시중 은행의 협력업체 대출 채권을 매입해 유동화증권(P-CLO)을 발행하는 구조로 이뤄진다. 먼저 협력업체가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면 은행은 해당 대출채권을 SPV에 매각한다. SPV는 이를 기초로 P-CLO를 발행해 시장에 매각한다. SPV가 사들인 채권 중 50%는 AAA등급 선순위 채권으로 일반투자자에게 매각한다. 30%는 BBB등급 중순위 채권으로 KDB산업은행·한국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이 매입한다. 나머지 20%에 해당하는 C등급 후순위 채권은 기간산업안정기금과 협력업체가 15%, 5%씩 나눠서 보유한다.

대출을 집행한 은행은 전체 대출채권 가운데 10%를 남겨 보유한다. 대출 취급 시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자동차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한 `2조원+α` 지원에는 보증·대출 프로그램 6가지와 기존 대출 만기 연장 등 금융 지원 내용이 담겼다.

정책금융기관과 5대 시중은행(신한·우리·KB국민·NH농협·하나은행)은 중견 자동차 부품업체에 올해 말까지 만기가 도래하는 대출과 보증 만기를 최대 1년 일괄 연장해주기로 했다.

[최승진 기자 / 백상경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et's block ads! (Why?)




June 19, 2020 at 03:53PM
https://ift.tt/3hHpDmj

車·항공·해운 협력사에 `7조 +α` 실탄공급 - 매일경제 - 매일경제

https://ift.tt/2BZ5DeJ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車·항공·해운 협력사에 `7조 +α` 실탄공급 - 매일경제 - 매일경제"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